화 조절하기

  • 화를 조절하는 데에 실패할 경우 심각한 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화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폭력발생을 예방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에서는 폭력발생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터득하면 스트레스 상황에서 폭력보다는 비폭력을 선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임아웃 외치기

  • 자신의 몸에서 폭력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신호가 느껴지면 “타임아웃” 기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잠깐 자리를 피하는 것입니다.

    타임아웃은,
    첫째, 자신의 기분상태가 어떤지를 파악하여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고,
    둘째, “잠깐”이라고 외치면서 타임아웃을 불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고,
    셋째, 상대방이 타임아웃에 동의하면 정해진 시간 동안 떨어져서 기분전환을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넷째, 타임아웃을 외친 사람은 정해진 시간이 흐른 후 되돌아와서 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되돌아 온 후에 대화하다가 격해지면 언제든지 타임아웃을 다시 걸어 심각한 폭력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타임아웃은 간단하지만 책임있게 사용하면 폭력을 조절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부부싸움 잘하기

  • ‘한 가지 문제만 놓고 싸운다’,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욕하지 않는다’, ‘제3자를 개입시키지 않고 둘이서만 싸운다’ 등 부부싸움을 잘 하기 위한 우리 부부만의 규칙을 세워봅시다.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 가족 간에 따뜻하게 감정을 읽어주면 충분했을 문제가 쌓이고 쌓이다 보면 급기야 폭발하는 일이 많습니다. 행복한 가정은 매일 매일의 일상에서 오고 가는 대화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칭찬 한마디의 기적 이룩하기

  • 칭찬이 가장 필요하면서도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바로 가족입니다. 용기를 내어 ‘미안하다’, ‘고맙다’, ‘사랑한다’로 시작하는 칭찬을 해보세요. 칭찬 한마디의 기적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푸터 영역

양실가정상담센터 서울시 중구 청구로 19길 9-15
전화 02-2238-6551/4 | 팩스 02-2236-3076 | 메일 sindang03@hanmail.net
COPYRIGHT (C) 2020 www.familyaid.or.kr ALL RIGHTS RESERVED.